교양과목
교양교육과정 목표
- 학생들에게 대학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여 창의융복합 지성인 양성
관련 근거
- 전북대학교 학사운영규정
- 전북대학교 교양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
- 전북대학교 교양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에 따른 시행세칙
교양교육과정의 구분
- 교양교과목을 다음 각 항과 같이 3개 영역으로 구분하며, 해당 영역의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.
- ① 기초교양: 대학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지적 능력을 함양하는 영역으로서 기초필수와 기초선택으로 구분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편성한다.
- 1. 기초필수: 대학글쓰기
- 2. 기초선택: (의사소통) 고전명저이해, 비판적사고와토론
(문제해결) 과학적사고와문명, 통계적사고와사회
- ② 균형교양: 여러 학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여 각 분야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과 현상을 이해하고, 이에 대한 판단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영역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.
- 1. 인간과문화: 인간 사상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, 해석, 표현 능력을 함양
- 2. 삶과사회: 인간의 삶과 사회현상을 다각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역량 함양
- 3. 자연과과학: 자연의 현상과 법칙, 사회와 산업에 기여하는 기술을 탐구하는 학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과 기본적인 탐구 능력을 함양
- 4. 디지털SW: 컴퓨터 과학과 정보 기술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
- 5. 외국어: 타국 또는 타지역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구사력 함양
- 6. 글로컬: 세계화 및 지역화 시대에 알맞은 교양을 형성
- 7. 예술과체육: 예술적 체험과 건강한 신체 단련을 통해 전인적 교양인 양성
- ③ 진로: 신입생의 진로설계 및 자기 주도적 진로개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을 편성한다.
- ① 기초교양: 대학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지적 능력을 함양하는 영역으로서 기초필수와 기초선택으로 구분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편성한다.
교양교과목 이수기준